문화란 한 사회 구성원들이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서 공유하고 있는 행동양식과 사고방식 등 인간의 모든 생활양식을 의미한다.
2) 중국과 한국의 문화차이
중국과 한국은 문화적으로 유사하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를 만나면서
오히려 더 커다란 당혹감과 충돌을 경험하게 되는것 같
문화는 서구 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옛 냄새가 물씬 난다. 특히 가부장적 가족문화지만 실세는 여자라는 점, 전쟁의 아픔 때문에 터키사람들 애기에 철천지원수를 만난 듯이 흥분한다는 점, 친척끼리 돌림 이름을 쓸 만큼 가깝다는 점은 흥미롭다.
이런 재밌는 유사점들과 차이점들 속에서 <나의 그리
중국에서의 한류 현상의 원인을 분석할 경우 향후 일본 대중 문화가 한국 대중 문화 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한류의 배경에는 한류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가지고 있는 독특성과 고유한 특성이라는 측면도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
문화 유형과 문화 통합의 특수성을 강조하여 일본문화 연구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녀가 집필한 국화와 칼은 사망한지 2년 후에 출간되었다. 그녀는 일본국민성 연구에 활발했던 그 시대적 상황에서 인류학자로써 업적을 크게 남겼다. 이 장에서는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나 행동양식에
세계에서 갖는 적합성 문제인 것이다. 정진성, “인권의 보편성과 특수성”, 21세기의 인권, 한길사, 2000, p98
인권이 국가간의 외교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시대에서 자신들의 이해범주 내에서만 인권을 다루는 태도는 제 3세계에서의 특수성 주장을 더욱 강화시켰다. 서구 중심주의에 대한 도전은 특
문화를 가질 경우에 이러한 공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은 언어적인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하는데 언어의 충돌로 인하여 가족간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그에 따라 서로 간에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문화와 예술 등에서도 발전하였으며, 고려 중기에는 고구려와 백제의 유산을 계승하여 대장경 등의 문화유산을 창출하였다. 고려 말기에는 국가가 약화되고 몽골의 침입 등의 외부적인 압력을 많이 받았다.
조선시대에는 지역사회를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관리하는 지방정치 체제인 사족이 존재했
문화의 전성기였다. 불교문화와 결합된 신라문화는 상류층의 정치, 경제,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대중문화로서 샤머니즘, 농악, 춤, 민요 등의 전통문화도 발원하였다.
고려는 918년 태조 왕건에 의해 건국되었으며, 통일신라의 문화와 신라·발해의 문화를 아우르며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였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하나가 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다. 국화와 칼 저자인 베네딕트는 1887년~ 1948년까지 생존한 루스 베네딕트는 문화 유형과 문화 통합의 특수성을 강조하여 일본문화 연구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녀가 집필한 국화와 칼은 사망한지 2년 후에 출간되었다.
보편적 원형과 특수성을 알기 위해서는 다른 민족의 신화와 대비를 함께 해야 하며, 그것은 자국의 문화와 타국의 문화를 상호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